The world Training Center by Livingstone

제8장 미 네 랄

Livingstone 0 413

1. 미네랄 이란? 

 

미네랄이란 무기질영양물질인 광물질을 말하는데 미네랄, 광물질, 무기물 등의 뜻은 모두 같다. 다만 미네랄이 유기성과 무기성으로 나누어지면서, 공기, 흙 속 및 물 속에 함유된 미네랄이 대부분 사람이나 동물이 소화 흡수가 안 되는 무기 미네랄이고, 식물이나 동물, 물고기에 함유된 미네랄이 인체가 소화, 흡수할 수 있는 유기미네랄이다.

식물들은 무기 미네랄을 광합성 작용과 토양미생물에 의해 유기 물질로 흡수하고 열매와 잎, 줄기, 가지 등에 존재한다. 미네랄은 무기질 자체로는 동식물에 흡수되지 않고 신체 내에서 소화될 수 없는 것이다.

 

c612f6ed5d7de57b150f1085657bc19e_1482903083_73.jpg
 

미네랄은 우선 뼈, 치아, 혈액, 모발, 손톱, 신경조직 등 신체의 구성 재료로서 미네랄 없이는 형성될 수 없으며, 체액의 산 알칼리 평형에 관여하고, 효소의 활성기 부분으로 생화학 반응에 관여한다.

 

인체는 97%의 유기질과 3%의 무기질 즉 미네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미네랄은 150여 가지의 여러 미네랄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적은 양의 물질들이지만 이들 미네랄들이 인체 내에서 불균형을 이룰 때에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와서 만일 어떤 필수미네랄 한가지만이라도 심하게 모자라거나 또는 어떤 독성 미네랄 한 가지가 너무 많을 경우 질병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죽음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 여러 가지 연구 결과 밝혀졌다.

미네랄이란 비타민과 쌍벽을 이루는 5대 영양소(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중 하나로, 인체의 여러 가지 활동을 도와주는 보조효소(Co-enzyme)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자동차 키(Key)에 비유된다. 즉 열쇠가 없이는 엔진의 시동을 걸 수가 없으며, 일단 발동이 걸리면 거대한 자동차라도 쉽게 움직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미네랄은 인체 세포 에너지시스탬(Energy System)의 열쇠 역할을 하는 것이다.

 

잘 아는 미네랄들로는 칼슘, 철분, 나트륨, 칼륨 등이 있으나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어서 현재는 영양적 요인 인 필수 영양미네랄 23종류와, 환경적 요인 인 독성미네랄 16종류로 구분 분석되고 있다.

미네랄은 모두 합해야 몸무게의 3.5%정도밖에 안돼는 적은 양이지만, 이들 미네랄이 인체 내에서 불균형 을 이룰 때 이는 건강과 죽음(Life and Death),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필수 영양 미네랄(Nutrient Mineral)의 불균형은 면역기능 저하, 호르몬 생산저하, 질병 진행의 가속화 등을 초래하고 중금속(Toxic Mineral)의 과도한 축적은 만성피로, 두통, 불면증을 비롯해 심장질환, 정신질환, 소화기질환, 알레르기 질환, 기형아 출산 등 여러 가지 질환들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게 중요한 미네랄이므로 하나님께서는 적당하게 하나도 빠짐없이 자연에 배합을 해놓으시고, 식물에 유기물들이 잘 흡수되도록 미생물 군까지 균형을 맞추어 설계해놓으셨다. 그 요소들과 흡수과정, 미네랄들의 각 기능 등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자상하고 기막힌 사랑이 섰는지 탄성이 흘러나오지 않고는 견딜 수 없다. 이를 우리는 자연의 조화라고 들 많이 일컫고 있는데, 이 자연을 망가트리면서 인간은 망가지기 시작한 것이다.

바로 인간들의 이기적인 농업, 산업으로 이 중요한 균형이 깨어지고 있는 것이다.

 

c612f6ed5d7de57b150f1085657bc19e_1482903154_88.jpg 

미네랄의 보충은 중요한 문제이다. 허지만 건강에는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 중요하다고 해도 눈으로 식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맛에 있어서도 미네랄이 다소 부족하다고 해서 알수가 없다. 미네랄을 섭취 못했다고 해서 당장 어떻게 되는 것도 아니다. 다만 오랜 기간에 걸쳐 미네랄이 부족한 식품을 먹었을 때 신체의 균형이 깨어지고 병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입맛에 맞춰서 정선한 식품, 화학적으로 가공한 편의식품, 영양가 위주로 만들어진 특수식품 등은 현대영양학의 단순논리로 보면 훌륭한 식품임에 틀림없으나 영양의 전체적인 균형 면에서 본다면 많은 문제점이 제기된다.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